단국백화점 채용전략 보고서 다운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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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국백화점 채용전략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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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경영환경 분석 p.2
1. 자사분석
2. 국내외 경쟁사 분석

Ⅱ. 단국백화점 기업개요 p.5
1. 기업소개
2. 비전
3. 미션
4. 인재상

Ⅲ. 채용전략 p.7
1. 채용부서 설명
2. 모집방식 및 절차
3. 예산

Ⅳ. 결 론 p.12

Ⅰ. 경영환경 분석

1. 자사분석
□ 단국백화점의 SWOT분석

강점 (Strength)
약점 (Weakness)
62년 역사를 가진 국내 2위 대형
전자업체의 계열사
국내 3대 점유율의 백화점
국내의 인지도 매우 높음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이룬
(주)단국전자를 기반으로
해외시장 개척 가능성 높음
3사간 과점화 상태 - 수익성 정체
고객을 머물게 할 차별화 된
고객서비스 부족
가격경쟁력 부족 - 수익률 하락

기회 (Opportunity)
위협 (Threat)
명품브랜드의 고객이 일부 상류층에서
중산층, 20~30대 소비자까지 확대되어
표적으로 삼을 고객층이 넓어짐
2013년 하반기 경기회복 조짐으로
각 백화점 매출 증가 추세
할인점의 약진
- 2000년 이후 외국계 할인점 진출
- 2006년 이후 국내 대형 할인점이
외국계 인수하여 백화점 업계 위협
On-line Shopping 에 비해
가격경쟁력, 구매용이성 낮음
전국망을 갖는 대형 전문점의 등장
- 하이마트, ABC마켓, 토이저러스 등


□ 현재 단국백화점은 국내 3위의 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국내에서의 인지도가 매우 높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서는 3사간 과점화 상태가 지속되고 있으며, 아직 고객을 사로잡을 뚜렷한 전략이 없다. 또한 현재 할인점, 온라인 쇼핑, 대형 전문점 등 다양한 유통분야의 상승세가 위협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위의 SWOT분석을 이용하여 전략을 도출하였다

▶매스티지 + 맥럭셔리 경향
- 최근의 매스티지(매스티지(Masstige)=대중(Mass)+명품(prestige product)) 트렌드 경향은 소득 수준이 높아진 중산층들이 비교적 값이 저렴하면서도 감성적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고급품을 소비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과거의 중산층들은 절약을 우선시 하였으나 지금의 그들은 만족감을 얻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매스티지 시장의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가격 선에서 자신의 가치를 확인시켜줄 수 있는 브랜드를 찾아 소비를 즐기는 양상을 나타낸다. 매스티지 제품은 소비층에게 동질감과 개인적 자긍심을 주고 가격에 적합한 가치를 가진다. 경쟁력 있는 2,30대의 소비자가 여기에 속한다. 이들은 쿠폰이나 이벤트, 적립금등 할인 기회도 최대한으로 활용한다.

- 이전에 명품은 만만치 않은 가격 때문에 일부 상류층의 전유물로 여겨졌었다. 명품을 그대로 모방하거나 비슷하게 흉내 낸 모사품, 소위 짝퉁이 활개를 치는 것도 그러한 이유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부자가 아니어도 명품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시대, 이른바 맥럭셔리(Mcluxury)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맥럭셔리란 명품의 대중화 현상을 일컫는 용어로서 명품 브랜드들이 다양한 제품과 가격대를 선보이면서 명품도 맥도날드 햄버거처럼 누구나 손쉽게 살 수 있게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 위의 트렌드를 제고하여, 단국백화점을 단순한 백화점에서 벗어나 한발 더 나아간 고급화 전략을 통해 할인점과 온라인 쇼핑이 제공할 수 없는 심리적 만족감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재포지셔닝한다. 최근 새로운 고객층으로 부상한 중산층과 20-30대에게 단국백화점만의 ‘고급스러움’을 제공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특별한 대우를 받는 듯한 심리를 제공할 것이다.

▶ 고급화, 차별화와 함께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부분이 바로 ‘전문화’ 부분이다. 모기업이 국내의 점유율과 국외 해외진출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은 단국전자인 만큼 이를 활용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따라서 앞으로 자사의 고급화, 전문화, 차별화 전략에 대한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뽑아야 한다.

2. 국내외 경쟁사 분석

앞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전략 핵심을 고급화, 전문화, 차별화로 규정하고 이를 벤치마킹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해 구체적인 전술을 세우고자 한다. 분석대상은 극내의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해외의 이세탄 백화점, 노드스트롬 백화점이며 이 백화점들에서 시행한 각각의 고급화, 전문화, 차별화 방안들을 살펴보았다.

□ 고급화 전략

ⅰ) 롯데백화점 - 문화와 커뮤니티가 있는 푸드코트로 강화
롯데백화점은 지난 2007년 관악점을 시작으로 지난해 10월 잠실점과 강남점의 식품관 리뉴얼 공사를 마무리했다. 단순 취식 공간에 불과했던 푸드코트를 고급 ‘컬쳐-테리아’ (Culture-teria)로 탈바꿈 시키고, CJ 등 외식업체를 유치해 전문화하였다. 고급 와인갤러리(강남점 150평, 잠실점 70평)와 해외 유명 수입식품 전문코너를 마련하는 등 고품격 메가숍을 도입시켰다. 체지방감소, 피부미용, 다이어트 등 여성들의 3대 선호 기능식품 전문관을 선보여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한 매장으로 꾸몄다. 특히 소공동 본점에는 레스토랑과 푸드코트의 장점만을 살린 일본식 퓨전 식당인 ‘찹스틱가든’을 선보였다. 강남점에서는 새로운 개념의 과일 디저트 카페 ‘프뤼엥’을 오픈했다

ⅱ)신세계백화점 - 품격있는 고급식재료의 향연
SSG푸드마켓은 신세계 백화점에서 운영하는 프리미엄 식품관으로써 ShinSaeGae 푸드 마켓을 줄여서 SSG푸드마켓 이라고 일컬어진다. 고급/친환경/수입재 등의 다른 매장과의 차별성과 고급성이 돋보이는 곳으로 진정성 있는 식문화와 감각적인커뮤니티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며 이제껏 체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해 나갈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ⅲ)현대백화점 - 도시문화의 인큐베이터로서의 역할, 21세기 신생활 문화 창조
1990년대 백화점 고급평준화현상으로 차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121405&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단국백화점 채용전략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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