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NE 총론 DownLoad

STONE 총론 DownLoad



STONE 총론

요석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결석총론stone


Renal stone

요석은 일차적으로 주로 신장에서 생성되며 요관이나 방광 또는 요도에 걸리게 되는 것이 보통이며 신장에서 생긴 요석이 신배, 신우내에 위치하고 있을 때는 신석이라고 하며 때로는 신 실질 내에서도 관찰된다. 그 크기는 1-2mm크기에서부터 2-3cm또는 그 이상 되는 것까지 다양하며 때로는 요석의 성분에 따라 감염이 동반된 경우 신우신배를 가득 채운 녹각석(staghorn)까지 생길 수 있다.

1.Symptoms
요석의 크기, 모양, 요류 장애의 정도, 감염유무에 따라 증상은 일정치 않으나 신배나 신우내에 요석이 있으면서 요류장애를 일으키지 않을 경우에는 별다른 동통이 없는 부증상 요석으로 지내다가 수분섭취량이 많아서 요량이 증가되면 신배 또는 신우내압이 급상승하여 신 및 신피막이 팽창하여 측복부에 동통을 호소하며 즉시 신우요관 이행부의 완전폐색을 일으킬 경우에는 늑골척추각에 압통 내지는 산통(colicky pain)을 일으키기도 하며 오심과 구토가 동반된다. 현미경적 혈뇨는 거의 전 예에서 볼 수 있으며 동통발작 후에는 가끔 육안적 혈뇨를 나타낼 수 있다. 이는 요로 점막이 요석에 의한 기계적 손상 때문이며 신체활동으로 혈뇨는 재발하거나 증가된다.
오래된 신석 환자에서는 대체로 소화불량이나 만성식욕부진을 호소할 때가 많으며 이때 염증이 병발한 경우에는 오한, 고열이 나고 측복부 동통이 심해지면서 복부 팽만을 나타낼 수 있다.

2.Diagnosis
요석 환자에서 병력이나 신체검사 및 소변검사, 혈액검사와 같은 임상병리검사는 요석을 진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요석의 결정적인 진단에는 방사선학적인 검사가 필수적이다.

󰒑KUB
요류의 폐색이 있을 경우에는 측복부 동통이나 산통 등의 임상증상과 CVA의 타진에 의한 통증으로 요석의 진단이 가능하나 무증상 요석일 경우에는 이러한 임상적 질환으로 진단이 불가능하다. 요석의 대부분은 방사선 비 투과성이므로 단순요로 촬영상 신장, 요관, 방광부위에서 요석을 볼 수 있다. 녹각석은 단순촬영에서 쉽게 확진된다. 단순요로 촬영상에서 나타나는 요석은 인산칼슘석이 가장 높은 강도를 잘 나타내며 다음이 수산칼슘, 인산마그네슘암모늄, 시스틴석순으로 방사선 강도가 떨어진다. 이때 감별해야 될 것으로는 장간막 림프절의 석회화, 늑연골의 석회화, 담석, 정맥 석회화, 장 내용물 등과 구별해야 한다. 요산석, 기질석, 산틴석은 방사선 투과성이기 때문에 단순요로 촬영상에 잘 나타나지 않는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56582&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STONE 총론
파일이름 : STONE 총론.hwp
키워드 : STONE,총론
자료No(pk) : 16156582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솔루션 자료등록 유체역학 white 5판 솔루션 해설집

☆프랑스혁명과 근대시민사회의 형성☆ D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