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료등록 행동주의이론 다운
사회복지 자료등록 행동주의이론 다운
사회복지 자료등록 행동주의이론
[사회복지] 행동주의이론
○ 행동주의 이론
목 차
제 1절 인간관
제 2절 기본가정
1. Skinner의 행동주의의 기본가정
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
제 3절 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3. 변별자극 4. 강화와 벌
5. 행동조성 6. 일반화
7. 관찰학습 8. 대리적 조건화와 학습
9. 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
제 4절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
제 5절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 가족과 집단
2. 지역사회와 조직
3. 사회문화체계
제 6절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1. 적응행동과 중상에 대한 관점
2. 치료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4. 치료적 기법
행동주의 이론의 장. 단점
행동치료 사례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불린다. 인간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으며 선행요인의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제 1절 인간관
행동주의에는 Skinner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의 인지적 행동주의가 있는데 이에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
1. 공통점
(1) 인간의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은 환경적 자극이다.
(2) 인간본성이 가변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는 정을 인정하고 있다.
(3) 관찰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과학적 연구를 통하여 인간본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차이점
(1)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에 대한 시각의 차이이다. Skinner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인간본성이 결정된 다고 보는 기계론적 환경론의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Bandura는 인간행동은 인지특성, 행동,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한 결과라고 보는 상호적 결정론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2) 인간이 어느정도 합리적 존재인가에 대한 관점의 차이이다. Skinner는 인간본성의 합리성에 대해 논의 자체를 거부하였지만, Bandura는 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능력을 고려하여 합리적 행동을 계획 할 수 있다고 보았다.
(3) 인간본성의 주.객관성에 대한 관점의 차이이다. Skinner은 객관적 관점을 갖고 있으며, Bandura 는 인간에 대한 주관적 관점과 객관적 관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제 2절 기본가정
1. Skinner의 행동주의의 기본가정
선행요인
(1)
후속요인
행동
ABC 패러다임 :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행동에 따르는 강화에 의해 전적 으로 결정된다고 보았다.
(2)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없다.
(3) 외적 강화가 없이는 어떠한 행동의 학습이나 수정도 이루어 질 수 없으며 인간은 어떻게 행동하도 록 강화되었느냐에 따라 행동한다.
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
(1) 인간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개인의 인지적 요인과 다른 내적 사건들에 의해 중재 되어 최종행동이 결정된다.
P P: 개인의 인지적 요인 및 내적 사건
B: 행동
B E E: 외적환경
(그림 설명 : 인간행동은 외적 환경의 자극과 인간 내적 사건이 상호작용하여 결정)
(2) 인간은 자기효율성을 성취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규제할 수 있다.
(3) 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외적 강화 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고 본보기 행동이나 대리적 강화를 통해서 도 새로운 행동의 학습과 창출이 가능하다.
제 3절 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고전적 조건화 = 중성자극을 일차적 유발자극과 교차시켜 유기체에 투입함으로써 중성자극에도 특정 반응을 유발시키는 힘을 형성하는 과정. 즉, 행동을 유발하는 힘이 없는 중성자극에 반응유발능력 을 불어넣어 조건자극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고전적 조건화이다.
ex) pavlov의 개실험
어떤 자극에 유기체가 자동적으로 또는 수동적으로 어떤 반응을 일으키게 만드는 속성 때문에 반응적 조건화라고도 불리며, 이렇게 조건화에 의해 형성된 행동을 반응적 행동이라 한다.
반응적 행동 = 인간 유기체가 특정 자극에 대해 자동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
ex) 타액분비, 눈물, 재채기, 수업시간에 교수가 질문을 하면 초조해 하는 행동.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스키너는 자극이나 특수한 조건에 의해 어떤 반응이 유발되는가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행동의 원 인과 결과를 발견하고 행동의 원인인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그 결과인 반응을 통제할 수 있다는 조작 적 조건화의 원리를 주장하였다.
ex) 스키너 상자
(동물실험을 위한 조종장치로 쥐나 다른 동물이 먹이를 얻기 위해 지렛대를 누르도록 훈련시키는 장치)
조작적 행동 = 스키너 상자 실험과 같이 조작적 조건을 주어서 습득하게 된 행동.
ex) 부인이 자신의 개인적 문제를 남편과 의논하려고 할 때, 남편이 계속 신문만 보 고 있다면 앞으로 부인이 남편에게 속마음을 터놓을 가능성은 낮아질 것이다.
3. 변별자극
변별 자극 = 특정한 반응이 보상되거나 보상되지 않을 것이란 단서 혹은 신호로 작용하는 자극. 즉, 어떤 행동이나 반응을 보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401080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복지 자료등록 행동주의이론
파일이름 : [사회복지] 행동주의이론.hwp
키워드 : 사회복지,행동주의이론,자료등록
자료No(pk) : 14010809
사회복지 자료등록 행동주의이론
[사회복지] 행동주의이론
○ 행동주의 이론
목 차
제 1절 인간관
제 2절 기본가정
1. Skinner의 행동주의의 기본가정
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
제 3절 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3. 변별자극 4. 강화와 벌
5. 행동조성 6. 일반화
7. 관찰학습 8. 대리적 조건화와 학습
9. 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
제 4절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
제 5절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 가족과 집단
2. 지역사회와 조직
3. 사회문화체계
제 6절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1. 적응행동과 중상에 대한 관점
2. 치료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4. 치료적 기법
행동주의 이론의 장. 단점
행동치료 사례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불린다. 인간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으며 선행요인의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제 1절 인간관
행동주의에는 Skinner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의 인지적 행동주의가 있는데 이에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
1. 공통점
(1) 인간의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은 환경적 자극이다.
(2) 인간본성이 가변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는 정을 인정하고 있다.
(3) 관찰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과학적 연구를 통하여 인간본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차이점
(1)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에 대한 시각의 차이이다. Skinner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인간본성이 결정된 다고 보는 기계론적 환경론의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Bandura는 인간행동은 인지특성, 행동,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한 결과라고 보는 상호적 결정론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2) 인간이 어느정도 합리적 존재인가에 대한 관점의 차이이다. Skinner는 인간본성의 합리성에 대해 논의 자체를 거부하였지만, Bandura는 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능력을 고려하여 합리적 행동을 계획 할 수 있다고 보았다.
(3) 인간본성의 주.객관성에 대한 관점의 차이이다. Skinner은 객관적 관점을 갖고 있으며, Bandura 는 인간에 대한 주관적 관점과 객관적 관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제 2절 기본가정
1. Skinner의 행동주의의 기본가정
선행요인
(1)
후속요인
행동
ABC 패러다임 :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행동에 따르는 강화에 의해 전적 으로 결정된다고 보았다.
(2)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없다.
(3) 외적 강화가 없이는 어떠한 행동의 학습이나 수정도 이루어 질 수 없으며 인간은 어떻게 행동하도 록 강화되었느냐에 따라 행동한다.
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
(1) 인간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개인의 인지적 요인과 다른 내적 사건들에 의해 중재 되어 최종행동이 결정된다.
P P: 개인의 인지적 요인 및 내적 사건
B: 행동
B E E: 외적환경
(그림 설명 : 인간행동은 외적 환경의 자극과 인간 내적 사건이 상호작용하여 결정)
(2) 인간은 자기효율성을 성취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규제할 수 있다.
(3) 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외적 강화 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고 본보기 행동이나 대리적 강화를 통해서 도 새로운 행동의 학습과 창출이 가능하다.
제 3절 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고전적 조건화 = 중성자극을 일차적 유발자극과 교차시켜 유기체에 투입함으로써 중성자극에도 특정 반응을 유발시키는 힘을 형성하는 과정. 즉, 행동을 유발하는 힘이 없는 중성자극에 반응유발능력 을 불어넣어 조건자극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고전적 조건화이다.
ex) pavlov의 개실험
어떤 자극에 유기체가 자동적으로 또는 수동적으로 어떤 반응을 일으키게 만드는 속성 때문에 반응적 조건화라고도 불리며, 이렇게 조건화에 의해 형성된 행동을 반응적 행동이라 한다.
반응적 행동 = 인간 유기체가 특정 자극에 대해 자동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
ex) 타액분비, 눈물, 재채기, 수업시간에 교수가 질문을 하면 초조해 하는 행동.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스키너는 자극이나 특수한 조건에 의해 어떤 반응이 유발되는가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행동의 원 인과 결과를 발견하고 행동의 원인인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그 결과인 반응을 통제할 수 있다는 조작 적 조건화의 원리를 주장하였다.
ex) 스키너 상자
(동물실험을 위한 조종장치로 쥐나 다른 동물이 먹이를 얻기 위해 지렛대를 누르도록 훈련시키는 장치)
조작적 행동 = 스키너 상자 실험과 같이 조작적 조건을 주어서 습득하게 된 행동.
ex) 부인이 자신의 개인적 문제를 남편과 의논하려고 할 때, 남편이 계속 신문만 보 고 있다면 앞으로 부인이 남편에게 속마음을 터놓을 가능성은 낮아질 것이다.
3. 변별자극
변별 자극 = 특정한 반응이 보상되거나 보상되지 않을 것이란 단서 혹은 신호로 작용하는 자극. 즉, 어떤 행동이나 반응을 보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401080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복지 자료등록 행동주의이론
파일이름 : [사회복지] 행동주의이론.hwp
키워드 : 사회복지,행동주의이론,자료등록
자료No(pk) : 14010809
댓글
댓글 쓰기